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를 활용한 콘텐츠 개선방법

by 노래하는어른이 2021. 7. 22.

 

얼마전 포스팅을 통해서 내 블로그를 구글, 네이버, 빙 등 다양한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기다리다 보면 많은 분들이 검색엔진을 통해서 내 블로그의 글들을 구경하게 되는데요. 여기까지 왔다면 이제는 어떤 사람들이 내 글을 유심히 보았고 관심이 있는지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이런 얘기를 하는 이유는 구글에서 웹 콘텐츠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베타 도구(google search console insights beta)를 출시했다는 소식을 접했기 때문입니다. 해당 도구를 이용하면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고 쉽게 내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할 수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목차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Google 애널리틱스 하나만으로도 쉽게 파악을 할수 있지만 저 같은 블로그 초보자들은 분석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데요. 구글 서치 콘솔 인사이트는 내가 쓴 글에 대한 분석을 제공해줘서 전반적인 실적과 유용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를 활용하려면 구글 서치 콘솔(구글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웹사이트 속성을 추가해야 하며 속성에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을 추가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수가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를 통해서 알수 있는 내용

     

    - 전체기간 페이지 조회수

    - 지난 28일간 페이지 조회수, 평균 페이지 조회시간

    - 지난 28일간 최고 인기 콘텐츠 조회수, 평균조회시간, 높은 평균조회시간

    - 사용자 유입 채널

    - 구글에서 내글 최고 인기 검색어, 최고 급상승 검색어

    - 다른 웹사이트의 추천 링크(백링크)

    - 소셜 미디어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둘러보기

     

    구글 서치콘솔 인사이트 홈페이지는 구글 검색을 통하거나 구글 웹마스터도구에서 쉽게 찾을수가 있으며 첫페이지는 심플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까도 얘기했지만 구글 서치콘솔 설정이 최적화 되려면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을 웹마스터도구와 연결을 해야 합니다. 

     

    지난 28일 페이지 조회수 / 조회 시간 / 지난 28일간 새 콘텐츠 실적 / 지난 28일간 최고 인기 콘텐츠

     

    데이터 자체는 어떻게 보면 제 블로그의 전부를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많이 가렸는데 사실 블로그 만든지도 얼마안되서 평균 조회수가 많이 낮습니다. 그래서 숨긴것도 있지만 인기 글과 새 글을 통해서 내 블로그를 얼마나 보고 오랜 시간동안 머무리는지 알수가 있습니다.

     

     

     

    상위 트래픽 채널 / 구글 유입 검색어 / 다른 웹사이트 추천 링크 / 소셜 미디어

     

    트래픽 채널과 검색어, 추천 링크, 소셜 미디어 모두 외부유입과 관련이 있다고 볼수가 있는데요. 검색엔진 등록을 통해 유입이 되었고 내 글쓰는 방식이 검색엔진에 맞는지도 확인을 해볼수가 있겠습니다.

     

     

     

    해당 내용들을 잘 활용해서 보면 블로그의 방향성과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할수 있으며 좀더 나은 콘텐츠 생성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