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인터넷 서비스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 8가지 개발자 필수!

by 노래하는어른이 2021. 7. 8.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개발자들에게는 정말 보물과도 같은 존재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개발 신입때 선배들에게 물어보지는 못하고 물어볼때는 없고 그래서 커뮤니티 선배들에게 많은 질문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커뮤니티 활동보다는 구글 검색을 통해서 대부분 문제를 하지만 가끔은 커뮤니티 질문을 통해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커뮤니티사이트

 

목차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 8가지

     

    개발자 커뮤니티의 장점은 질문뿐만 아니라 다양한 일자리 기회도 얻을수가 있는데 예전에 구조조정으로 회사에서 짤리게 되었을 때 커뮤니티 일자리 정보를 보고 구인구직을 했던 기억도 있습니다. 개발자 커뮤니티는 실력 향상 뿐만 아니라 인맥쌓기에도 도움이 될수 있으니까 신입분들이라면 어느정도 활동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1. Okky

     

    개발자커뮤니티사이트

     

    2000년 12월에 OKJSP로 시작한 OKKY 커뮤니티 사이트는 2015년 OKKY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개편을 하였습니다. 기존에는 JAVA 언어만 주로 다뤘지만 개편이후 모든 개발자를 행복하게 해주는 커뮤니티라는 목표로 모든 언어를 다루고 있습니다. 

     

    국내 개발 언어중 상당 부분 JAVA 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자바 언어에 대한 질문들과 취업정보 등이 대부분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가장 많은 활동을 하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질문 이외에도 칼럼, 강좌, 뉴스, 채용 정보등을 알아볼수가 있습니다.

     

    2. 스택오버플로우(StackOverflow)

     

    개발자커뮤니티사이트

     

    개발할때 막히면 질문을 하고 답변을 해주는 사이트로 국내 해외를 통틀어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들중에서 가장 큰 규모라 봐도 될것 같은데요. 답변이 빨리빨리 달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네이버 지식인하고 똑같다고 보시면 될것 같은데요.

     

    능력있는 개발자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질문도 답해주는구나 라는 걸 느낄수도 있으며 최근에는 구인구직 연결 시스템도 갖추고 협업 플랫폼도 갖추고 있어서 영어만 잘하면 많은 걸 얻어갈수가 있습니다.

     

    3. GitHub

     

    개발자커뮤니티사이트

     

    Git 저장소로 알려져 있으며 2008년 공개이후 호스팅 기능으로 인해 개발자들이 많이 찾는 사이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공개 프로젝트와 비공개 프로젝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들어 GitHub 계정으로 면접을 보는 회사도 있는 만큼 포트폴리오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깃허브에서 운영하고 있는 커뮤니티에서는 다양한 질문들이 올라오고 있는데요.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공부하시면 되겠습니다.

     

    4. PHPSCHOOL

     

    개발자커뮤니티사이트

     

    사이트 제목에서 어떤 사이트인지 감이 잡히실것 같은데 맞습니다. PHP 언어를 주로 다루는 사이트입니다.  개발자들이 모여있는 사이트들은 질문과 사는 얘기가 많은데 PHP스쿨도 동일합니다. 

     

    사이트 구성은 질문/답변, 소모임, 커뮤니티, 구인구직 등으로 되어 있으며 2002년에 오픈을 해서 그런지 쌓여 있는 질문들도 많습니다. 리눅스/서버/MYSQL/OCARCLE/JAVASCRIPT/PHP 위주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5. Taeyo.Net

     

    개발자커뮤니티사이트

     

    국내에 몇 안남은 닷넷 커뮤니티 사이트이지만 언어와 함께 사이트 활동이 많이 없습니다. 제가 처음에 닷넷으로 회사를 들어가서 그런지 저에게는 남다른 애정이 있는 사이트입니다. 신입때 Taeyo 사이트를 하루에 100번도 넘게 들어가고 했었는데 이제는 추억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아직 새로운 강좌들도 많이 올라오고 있어서 닷넷에 관심이 있다면 꼭 즐찾을 하시기 바랍니다.

     

    6. 아이폰데브 - 스위프트 개발자 커뮤니티

     

    개발자커뮤니티사이트

     

    스위프트와 오브젝트C기반의 앱개발 관한 정보를 공부하는 사이트로 이용자수는 예전에 비해 많이 줄었지만 2010년 오픈된 이후 관련된 정보들과 질문들이 많아 검색하기가 좋습니다. 아이폰 개발관련해서는 네이버카페인 맥부기애플개발자모임도 추천드립니다.

     

    7. 안드로이드펍(Android Pub)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개발자 커뮤니티로 사용자 앱 후기등도 같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 공간에서는 게시판, 질문/답변, 정보, 구인, 구직, 의뢰, 행사, 세미나 등의 정보를 얻을수가 있고 사용자 공간에서는 게임 정보, 기기 정보, 앱 정보등을 볼수가 있습니다.

     

    8.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포럼

     

    개발자커뮤니티사이트

     

    우분투 관련 다운로드 설치 그리고 플레이어 설정 등 각종 정보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포럼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분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우분투 커뮤니티 포럼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밖에도 자바스크립트 개발자 포럼, 데이터베이스 사랑넷, 뎁스노트 등이 있으며 사용 언어가 인기가 많으면 아무래도 커뮤니티도 활성화가 되는데 인기가 없거나 사용자수가 적은 커뮤니티의 경우 자연히 사라지게 되는 것 같아 아쉽기만 합니다. 

     

    최근에는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코딩테스트 사이트도 자주 이용을 하며 신입이라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실력을 빠르게 늘릴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개발자 커뮤니티 사이트 8가지에 대해서 소개해보았습니다.

     

     

     

     

    댓글